구 분 | 내 용 |
모집방법 |
|
선발기준 |
신청자중 아래 우선 순위에 따라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을 선발한다.
|
구 분 | 내 용 |
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수 |
|
대상학생 연령 및 수 |
|
시행기관 |
|
후원기관 |
|
연번 | 프로그램명 | 운영방식 | 주요대상 | 대상 | ||
주당 운영횟수 |
회당 운영시간 |
연간 총교육횟수 |
||||
1 | 우쿨렐레, 기초과정(초등학교) | 1회 | 1.5 | 30회 | □ 초등학생(저학년) | 9 |
□ 초등학생(고학년) | 3 | |||||
□ 중학생 | ||||||
□ 고등학생 | ||||||
□ 기타(탈학교 등) | ||||||
2 | 우쿨렐레, 중급과정(초등학교/중학교) | 1회 | 1.5 | 30회 | □ 초등학생(저학년) | 3 |
□ 초등학생(고학년) | 9 | |||||
□ 중학생 | 1 | |||||
□ 고등학생 | ||||||
□ 기타(탈학교 등) | ||||||
3 | 숲속음악캠프 | 1회 | 8시간 | 1회 | □ 초등학생(저학년) | 12 |
□ 초등학생(고학년) | 12 | |||||
□ 중학생 | 1 | |||||
□ 고등학생 | ||||||
□ 기타 | ||||||
4 | 사회나눔활동 | - | 4시간 | 3회 | □ 초등학생(저학년) | 12 |
□ 초등학생(고학년) | 12 | |||||
□ 중학생 | 1 | |||||
□ 고등학생 | ||||||
□ 기타(탈학교 등) | ||||||
5 | 발표회 | - | 4 | 1 | □ 초등학생(저학년) | 12 |
□ 초등학생(고학년) | 12 | |||||
□ 중학생 | 1 | |||||
□ 고등학생 | ||||||
□ 기타(탈학교 등) |
프로그램명 | 우쿨렐레 기초과정(초등학교) |
교육목표 |
|
회기 | 일자 | 교육목표 | 교육내용 | 강사명 | 교육장소 |
1 | 4.16(화) | OT 및 프로그램 안내 | · 음악 교육 프로그램 안내 · 선호 음악과, 연주 능력 조사 · 친구들 얼굴 익히기, 그룹 편성 |
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배움터 |
국경없는 아동교실 |
2 | 4.23(화) | 우쿨렐레가만나기! | · 악기소개, 명칭, 연주자세, 줄이름 | " | " |
3 | 4.30(화) | 우쿨렐레 이렇게 해요~ | 줄별음높이, 튜닝하기, 개방현익히기 | " | " |
4 | 5.07(화) | 우쿨렐레 익히기! | · 검지스트로크(다운,업) · 도깨비빤스 |
" | " |
5 | 5.14(화) | 코드익히기/C | 리리릿자로, 곰 세마리, 새신 | " | " |
6 | 5.21(화) | 코드익히기/F | 준비됐나요, 알유슬리핑, 뚱보아저씨 | " | |
7 | 5.28(화) | C-F, F-C, 코드바꾸기 | 꼬마별, 기차놀이, 올라가는눈 | " | " |
8 | 6.04(화) | 코드익히기/C7 | 숲속의 음악가, 열꼬마인디언 | " | " |
9 | 6.11(화) | C, F, C7, 코드바꾸기 | 올챙이와 개구리 | " | " |
10 | 6.18(화) | 배운코드 정리하기 | 라쿠카라차/어머니 나라 동요배우기 | " | " |
11 | 6.25(화) | 왈츠코드익히기/G7리듬익히기 | 어린이 왈츠, 나비야, 잉잉잉 | " | " |
12 | 7.02(화) | 박자길이 알기/음표, 쉼표 | 구슬비, 여름냇가, 산중호걸 | " | " |
13 | 7.09(화) | C, G7, F, 코드바꾸기 | 허스아비, 꿍따리 샤라라 | " | " |
14 | 7.16(화) | 배운거 자랑하기 | 자랑하고 칭찬하기, 생일축하노래 익히기 | " | " |
15 | 7.23(화) | C 음계 익히기, 악센트알기 | 나비야, 사숲속의 자장가, 엄마돼지 아기돼지 | " | " |
16 | 7.30(화) | 8비트 리듬알기 | 열꼬마인디언, 올챙이와 개구리 | " | " |
17 | 8.06(화) | 스윙리듬알기 | 깡충깡충, 꼬마인디언 | " | " |
18 | 8.13(화) | Am코드익히기, G7코드바꾸기 | 모두다 꽃이야, 당신은사랑받기위해 | " | " |
숲속음악캠프 | 8.20(화) | 연주, 합주 배우기, 공동체 생활 배우기 | · 우쿨렐레 연주 쉽게 익히기 · 우쿨렐레 합주 하모니 익히기 · 개인/그룹별 배운거 자랑하기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자연휴양림 |
19 | 8.27(화) | G, G7, C, 코드바꾸기 |
사과 같은 내얼굴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국경없는아동교실 |
20 | 9.03(화) | 리듬 복습하기 개사하기 |
뻐꾸기, 올챙이와 개구리 | " | " |
21 | 9.10(화) | 칼립소 리듬익히기 |
우쿨렐레 노래해요, 꼬부랑 할머니 | " | " |
축제참가 | 9.17(화) | 지역축제참가 우쿨렐레 연주 |
·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· 우쿨렐레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지역축제장소 |
22 | 9.24(화) | 리듬복습하기 | 조개껍질 묶어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국경없는아동교실 |
봉사활동 | 10.01(화) | 나눔봉사 보람찾기 지역 공동체 사회 배우기 |
· 사회복지시설 방문 나눔 봉사 · 우쿨렐레 합주 및 개인 연주 · 나눔 봉사활동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사회복지기관 |
23 | 10.08(화) | Dm코드 익히기 | 꼬마 자동차 붕붕, 개구리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국경없는아동교실 |
축제 참가 | 10.15(화) | 지역대학청소년 축제참가 우쿨렐레 연주 |
·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· 우쿨렐레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중원대학교 |
24 | 10.22(화) | 케롤 익히기 | 루들프 사슴코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국경없는아동교실 |
25 | 10.29(화) | G7, Am, Dm 코드바꾸기 |
산중호걸 | " | " |
26 | 11.05(화) | G, C, D7 코드바꾸기 |
유 아 마이 선샤인 | " | " |
27 | 11.12(화) | 외국 동요 | 어머니 나라 동요 연주 연습 | " | " |
28 | 11.19(화) | 외국 동요 | 어머니 나라 동요 연주 합주 | " | " |
성과 발표 |
11.26(화) | 우쿨렐레 개인 연주 합주 자랑하기 |
·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· 우쿨렐레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· 자기성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학부모 및 후원기관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다문화센터 |
29 | 12.02(화) | 크리스마스 캐롤송 익히기 | 실버벨등 캐롤송 연습 | 주강사/김○○ 보조강사 서 / ○○ |
국경없는아동교실 |
30 | 12.09(화) | 크리스마스 캐롤송 익히기 | 실버벨등 캐롤송 합주 연습 | " | " |
프로그램명 | 우쿨렐레 중급과정 (초등학교, 중학교) |
교육목표 |
|
회기 | 일자 | 교육목표 | 교육내용 | 강사명 | 교육장소 |
1 | 4.19(금) | OT 및 프로그램 안내 | · 음악 교육 프로그램 안내 · 선호 음악과, 연주 능력 조사 · 친구들 얼굴 익히기, 그룹 편성 |
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배움터 |
국경없는아동교실 |
2 | 4.26(금) | 배운코드 복습하기 | 괜찮아요 | " | " |
3 | 5.03(금) | 코드익히기/G | 산골 소녀의 사랑이야기, 사과 같은 내얼굴 | " | " |
4 | 5.10(금) | 코드익히기/Dm | 짜라빠빠 | " | " |
5 | 5.17(금) | 칼립소 리듬 익히기 | 조개껍질묶어(C), 아기 다람쥐 또미 | " | " |
6 | 5.24(금) | 칼립소 리듬 익숙해 지기 | 솜사탕, 우쿨렐레 노래해요 | " | " |
7 | 5.31(금) | A-A7 코드알기 |
밀과 보리 과자라네, 오빠생각 | " | " |
8 | 6.07(금) | Bb 코드익히기 | 섬집아기 | " | " |
9 | 6.14(금) | 아르페지오 주법익히기 | 클레멘타인(G,D) | " | " |
10 | 6.21(금) | 아르페지오 익숙해지기 | 파란마음 하얀마음(Bb) | " | " |
11 | 6.28(금) | D,A,G코드 바꾸기 | 런던다리, 솜사탕 | " | " |
12 | 7.12(금) | D7코드 익히기 | 여행을 떠나요, 내가 찾는 아이 | " | " |
13 | 7.19(금) | Em코드 익히기 | 조개껍질묶어(D), 같은노래 다르조알기 | " | " |
14 | 7.26(금) | Em,A7,G코드 바꾸기 | 해뜰날, 빙고와 토리 | " | " |
15 | 8.02(금) | 프렛과 계이름 | 프랫이 반음씩 차이나는거 알고 C스케일 복습 | " | " |
16 | 8.09(금) | F 스케일 알기 | 동무생각(F, Bb, C7, F) | " | " |
17 | 8.16(금) | G 스케일 알기 | 등대지기(G, C, D7, G) | " | " |
숲속 음악 캠프 |
8.20(화) | 연주, 합주 배우기 공동체 생활 배우기 |
· 우쿨렐레 연주 쉽게 익히기 · 우쿨렐레 합주 하모니 익히기 · 개인/그룹별 배운거 자랑하기 · 공동체 사회생활 배우기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자연휴양림 |
18 | 8.23(금) | 배운거 자랑하기 | 자랑하고 칭찬하기, 악보없이 연주하기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배움터 |
국경없는 아동교실 |
19 | 8.30(금) | 연주곡 익히기 | 언제나 몇번이라도 | " | " |
20 | 9.06(금) | 핑거주법 익히기 | 작은별, 할아버지 시계 | " | " |
축제참가 | 9.17(화) | 지역청소년 축제 참가 우쿨렐레 연주 |
·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· 우쿨렐레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지역축제장소 |
21 | 9.20(금) | CM7코드 익히기 | 아빠힘내세요, 아리랑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배움터 |
국경없는 아동교실 |
22 | 9.27(금) | 타악기 알기 | 카혼, 젬베등 우쿨렐레와 어울리는 악기 찾아보기 | " | " |
봉사활동 | 10.01(화) | 나눔봉사 보람찾기 지역 공동체 사회 배우기 |
· 사회복지시설 방문 나눔 봉사 · 우쿨렐레 합주 및 개인 연주 · 나눔 봉사활동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사회복지기관 |
23 | 10.04(금) | 카혼 | 연주자세, 메트로놈과 같이 리듬치기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배움터 |
국경없는 아동교실 |
24 | 10.11(금) | 커팅주법 익히기 | 울면안돼, 루들프 사슴코 | " | " |
축제참가 | 10.15(화) | ·지역청소년 축제 참가 ·우쿨렐레 연주 |
·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· 우쿨렐레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지역축제장소 |
25 | 10.18(금) | CM7, E7익히기 | 노바디 |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배움터 |
국경없는 아동교실 |
26 | 10.25(금) | G,D,Em,G7바꾸기 | 샹젤리제 | " | " |
27 | 11.01(금) | 핑거주법복습하기 | 작별, Amazing Grace | " | " |
28 | 11.08(금) | 카혼같이 연주하기 | 악어때, 곰세마리 | " | " |
29 | 11.15(금) | 외국 동요 | 어머니 나라 동요 배우기 | " | " |
30 | 11.22(금) | 합주연주 | 전체 합주 연습 / 캐롤송 | " | " |
성과 발표 |
11.26(화) | 우쿨렐레 개인 연주 합주 자랑하기 |
·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· 우쿨렐레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· 자기성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학부모 및 후원기관 주강사/○○○ |
다문화센터 |
프로그램명 | 숲속음악 캠프 |
교육목표 |
|
회기 | 일자 | 교육목표 | 교육내용 | 강사명 | 교육장소 |
숲속음악캠프(1회) | 8.20(화) | · 연주, 합주 배우기 · 공동체 생활 배우기 |
· 우쿨렐레 연주 쉽게 익히기 · 우쿨렐레 합주 하모니 익히기 · 개인/그룹별 배운거 자랑하기 · 공동체 사회생활 배우기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자연휴양림 |
프로그램명 | 봉사활동 |
교육목표 |
|
회기 | 일자 | 교육목표 | 교육내용 | 강사명 | 교육장소 |
봉사활동 | 10.01(화) | · 나눔봉사 보람찾기 · 지역 공동체 사회 배우기 |
· 사회복지시설 방문 나눔 봉사 · 우쿨렐레 합주 및 개인 연주 · 나눔 봉사활동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사회복지기관 |
축제 참가 | 10.15(화) | · 지역청소년 축제 참가 · 우쿨렐레 연주 |
·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· 우쿨렐레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/○○○ 보조강사/○○○ |
지역축제장소 |
프로그램명 | 발표회 |
교육목표 |
|
회기 | 일자 | 교육목표 | 교육내용 | 강사명 | 교육장소 |
성과발표 | 11.26(화) | 발표회 | · 기타 개인 연주 발표 · 기타 합주 연주 · 그룹별 연주 발표 · 자기성과 발표 |
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학부모 및 후원기관 주강사/○○○ |
다문화센터 |
교육목표 | 평가내용 | 평가방법 |
1) 리듬과 자기 표현력을 높힌다. 2) 가사 습득 및 노랫말 이해와 표현력을 높힌다. 3) 개인 연주와 합주로 자신감을 찾고, 음악공동체 활동을 배운다. 4) 음악 나눔 봉사 활동을 계기로, 지역 공동체 사회생활을 배운다. |
1)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2) 연주를 통하여 노랫말을 이해하고, 음악적 감성을 표현하는 능력 |
1) 자기성장 기록장(학생) 2) 학생성장 기록장(강사) 3) 프로그램 만족도(설문지) 4) 성과 발표회(강사) |
1) 합주 연주를 통한 음악공동체 협력 활동 및 성과 2) 연주 나눔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 사회생활 및 성과 |
1) 또래 평가(학생) 2) 봉사활동 평가(실무자) |
연번 | 일정 | 참가대상 | 진행내용 |
1 | 4월 세째주 |
참여학생 대표 6 주 강 사 1 참여기관 관계자 1 대표기관 관계자 1 참여인원 9명 |
1) 프로그램 참여학생 자치회 활동 자치회 활동 취지, 목적 설명, 구성 및 활동 논의 2) 프로그램 참여학생 자기성장 기록 논의 |
2 | 6월 세째주 | " |
1) 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자치회 활동 * 참여학생의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2) 프로그램 참여학생 애로사항 개선 자치활동 * 대표기관 및 참여기관에 개선사항 전달 |
3 | 8월 첫째주 | " |
1) 숲속음악캠프 진행 기획 학생 자치회 활동 * 프로그램 및 일정 등 장소 논의 2) 프로그램 참여학생 애로사항 개선 자치활동 * 대표기관 및 참여기관에 개선내용 전달 |
4 | 9월 세째주 | " |
1) 나눔봉사 활동 기획 학생 자치회 활동 * 대상기관, 프로그램 내용, 참여학생 등 논의 2) 프로그램 참여학생 밴드 활성화 자치활동 * 다!다!다! 뮤직 동아리 밴드 활성화 중심으로 |
5 | 11월 첫째주 | " |
1) 프로그램 발표회 기획 학생 자치회 활동 * 발표장소, 발표 프로그램 등 논의 2) 프로그램 만족도, 자기성장 평가 자치활동 * 프로그램 만족도, 자기성장 기록 및 발표 |
연번 | 일정 | 참가대상 | 진행내용 |
1 | 4월 첫째주 | 주강사,보조강사 3 대표기관 실무자 1 참여기관 실무자 1 참여인원 5명 |
1) 음악 프로그램 목적 설명 2) 음악 프로그램 진행 설명 3) 음악 프로그램 평가 방법 논의 4) 기타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논의 |
2 | 5월 첫째주 | " | 1)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2)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)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|
3 | 6월 첫째주 | " | 1)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*시범수업 진행 논의/학부모 참관 2)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)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|
4 | 7월 첫째주 | " | 1)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2)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)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|
5 | 8월 첫째주 | " | 1)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*숲속음악캠프 진행 논의 2)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)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|
6 | 9월 첫째주 | " | 1)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2)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)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|
7 | 10월 첫째주 | " | 1)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*봉사활동 프로그램 논의 2)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)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|
8 | 11월 첫째주 | " | 1)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*발표회 프로그램 논의 2)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)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|
연번 | 일정 | 참가대상 | 진행내용 |
1 | 6월 첫째주 | 다문화 학부모 대표 1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4명 |
1) 다문화 청소년 음악 콘텐츠 개발 필요성 논의 2) 다문화 청소년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논의 3)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콘텐츠 지속성 논의 4) 기타 다문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논의 |
2 | 8월 첫째주 | 다문화 학부모 대표 1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4명 |
1) 다문화 청소년 음악 콘텐츠 진행사항 논의 2) 다문화 청소년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논의 3) 지역 네트워크 구축, 콘텐츠 구성 방안 논의 4) 기타 다문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논의 |
3 | 10월 첫째주 | 다문화 학부모 대표 1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4명 |
1) 다문화 청소년 음악 콘텐츠 구성 논의 2) 다문화 청소년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구성 3) 지역 네트워크 구축 연계한 콘텐츠 구성 4) 기타 다문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논의 |
연번 | 일정 | 참가대상 | 진행내용 |
1 | 4월초 | 다문화 학부모 대표 10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13명 |
1) 다문화 청소년 음악 프로그램 설명회 *삼성‘꿈’재단 배움터교육지원사업 소개 2) 학부모운영위원회 조직 및 구성/활동계획 등 |
2 | 10월초 | 다문화 학부모 대표 10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13명 |
1) 음악 프로그램 수업 평가 방법 등 토론 2) 학부모운영위원회 활동 사항 토론 및 논의 *교육네트워크 구성 및 활성화 등 |